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톱에 줄이 생기거나 자주 깨진다면 이것을 걱정해야..

by 노천 2023. 4. 21.

손톱건강

 

 

 저번 포스팅에서는 손톱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를 알아봤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것과 같이 손톱은 정맥과 동맥이 만나는 부위이며 몸이 아프거나 이상반응이 생길 때 손쉽게 건강상태를 유추해 볼 수 있는 수단입니다. 이번에는 손톱에 반점 및 세로줄, 손톱 깨짐 등 손톱의 컨디션에 따른 건강상태를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색상으로 보는 건강신호  ☞  손톱 색상으로 보는 건강 신호, 나의 손톱 색깔은? (tistory.com)

 

 

 

 

나의 손톱 컨디션은?

 

손톱이 잘 깨지는 경우

 

 손톱이 잘 갈라지면서 작은 접촉에도 쉽게 부서진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심한 다이어트를 하면 영양결핍의 원인으로 손톱이 쉽게 깨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갑상선항진증은 곡류, 채소 및 과일, 생선, 달걀, 유제품 등의 음식물 섭취로 예방할 수 있지만 이미 진단을 받으셨다면 당연한 소리지만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행동해주셔야 합니다.

 

 

손톱이 얇아진다면?

 주로 영양결핍의 원인이 되고 얇아져서 부러진다면 건조한 상태일 확률이 높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네일아트와 같은 매니큐어와 아세톤 사용을 자제해주시고 네일세럼과 같은 손톱영양제를 바르시거나 복용 용으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손톱이 두꺼워진다면?

 

 반대로 손톱이 두꺼워지는 경우중 가장 큰 원인은 곰팡이균이기 때문에 무좀증세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약을 사용할 경우 국소치료제가 손발톱에 침투하여 항진균 효과를 나타내야 하는데 국소 항진균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서 경구 항진균제를 같이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로줄이 생긴경우

 

 대개 가로로 선이 생기면 피로와, 영양결핍일 확률이 높고 폐렴과 감기 같은 심폐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아연이 부족해서 손톱에 있는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경우에도 가로줄이 생깁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육류, 계란, 갑각류, 치즈와 같은 음식에 다량으로 함유돼 있고 식단관리가 힘드신 분들은 아연 영양제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세로줄이 생긴 경우

 

 무리한 운동을 하면 근육이 위축되면서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가 있고 편식이 아주 심한 사람에게 주로 발견되는 것을 보면 불균형한 영양섭취가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건선 때문에 손톱 뿌리가 건조해져서 일정하게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자라기도 합니다.

 

 

검은 줄이 생긴 경우

 

 이 경우에는 위에 언급한 것들과 마찬가지로 영양결핍이나 곰팡이균에 의한 감염 임신한 경우 등 비슷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나 검은 줄이 위험한 이유는 흑색종 악성의 경우 입니다. 흑생종은 암세포로 변하기 때문에 손, 발톱에 검은줄이 보인다면 일말의 망설임도 없이 바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초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병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나서 내원하시면 치유가 어려워지고 심각한 경우 손가락절단에서 사망까지 이르게 됩니다.

 

 

마치며

 

 위와 같은 증상 중에 자기에게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의심 가는 증상을 확인해 보고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대개는 영양결핍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불균형한 식습관을 개선하고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네일아트를 즐겨하시는 경우 확인이 어려울 수도 있으니 미용하실 때 사진을 찍어둬서 비교하거나 미용사분에게 다른 건강한 손톱의 손님들과 비교해 달라고 부탁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